'대세 신흥국' 인도네시아…증시 고공행진

입력 2023-11-30 18:24   수정 2023-12-01 00:56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인도네시아 증시가 이달 들어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높은 경제성장률이 계속되는 가운데 물가가 빠르게 안정되면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돋보인다는 평가다.

30일 인도네시아증권거래소(JKSE)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IDX지수는 이날 0.63% 오른 7080.74에 마감했다. 연중 최고치다. IDX지수는 11월 1일 6642.42에서 지난달에만 6.6% 상승하면서 52주 최고치(7090.28)에 근접했다.

인도네시아 증시 상승세의 배경으로는 무엇보다 탄탄한 경제성장률이 꼽힌다. 지난 9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올해 인도네시아 경제성장률을 기존 4.7%에서 4.9%로 높여 잡았다. 내년엔 5.2%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여기에 지난달 물가 상승률이 2.56% 수준까지 내려오며 경제 성장과 물가 안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인도네시아는 2차전지 핵심 소재인 니켈, 구리 등의 매장량이 풍부한 국가로 알려져 있다. 인도네시아의 대표 광산업 기업인 PT 암만 미네랄 인터내시오날은 올해 7월 상장한 뒤 이날까지 345.87% 올랐다. 화학 소재 기업인 찬드라 아스리 페트로케미컬도 올 들어 26.61% 올랐다.

한국 투자자들이 인도네시아 시장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상장지수펀드(ETF)와 자산운용사 펀드다. 국내에 상장된 인도네시아 관련 ETF는 ‘ACE 인도네시아MSCI(합성)’가 유일하다. MSCI 인도네시아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이달 들어 누적 상승률은 3.84%다. NH-아문디자산운용의 ‘인도네시아 포커스 증권투자신탁’은 연초 대비 10.27% 오르며 양호한 수익을 기록했다. 주로 금융·통신 업종에 투자한다.

개별 종목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등의 HTS·MTS를 통해 인도네시아 상장 종목을 직접 사고팔 수 있다. 미국에 상장된 인도네시아 ETF도 주목할 만하다. ‘아이셰어즈 MSCI 인도네시아 ETF’(EIDO)가 대표적이다. 주로 인도네시아 금융업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최근 한 달간 7.75% 상승했다.

전효성 기자 ze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